2022/05/12 4

220512 원주 단구동 야산 옥녀봉..... 5월 풍경 속으로

220512 (목) 원주 단구동 야산 옥녀봉..... 5월 풍경 속으로 09:45 단구동으로...... 10:00 옥녀봉 들머리에....... 찔레꽃 5월의 봄바람에 실려온 아카시아 꽃내음이 향기롭다 애기똥풀 군락........ 10:24 해발 231m의 옥녀봉 정상에...... 참나리 산사나무 옥녀봉 날머리의 아카시아꽃 명봉산 - 배부른산 조망....... 옥녀봉 소공원 속치기를 마친 옥녀봉 소공원 소나무....... 백운산 - 치악산 조망터에...... 옥녀봉 81계단을 내려와....... 하얀 똧을 피운..... 층층나무 남원주중학교 이고들빼기꽃 이팝나무꽃....... 하양어린이공원 하얗게 핀 남원로의 이팝나무꽃....... 더샵 3차......... 정상주유소....... 휘발유 1918원 / 경..

산행 이야기 2022.05.12

골담초(骨擔草)/ Chinese Peashrub

골담초(骨擔草)/ Chinese Peashrub 동의어 : 야황기(野黃芪), 금계아(金鷄兒), 선비화(禪扉花) 분류 : 속씨식물 > 장미목 > 콩과 > 골담초속 학명 : Caragana sinica (Buc'hoz) Rehder 꽃색 : 노란색, 주황색 ‘골담초(骨擔草)’란 글자 그대로 뼈를 책임지는 풀이란 뜻이다. 옛사람들이 이름을 붙일 때부터 나무의 쓰임새를 알고 있었으며, 실제로 뿌리를 한약재로 쓰고 있다. ‘풀 초(草) 자’가 들어 있어서 초본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자그마하기는 하지만 틀림없는 나무다. 귀여운 나비모양의 노란색 꽃을 감상할 수 있고, 약으로도 쓸 수 있으므로 민가의 양지바른 돌담 옆에 흔히 심는다. 뿌리혹박테리아를 가진 콩과 식물이라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 영주 부석사의 무량수..

야생화 이야기 2022.05.12

머위 / Petasites japonicus

머위 / Petasites japonicus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국화목 > 국화과 > 머위속 원산지 : 아시아 (대한민국,일본) 서식지 : 산지와 길가 습지 크기 : 약 5cm ~ 45cm 학명 : Petasites japonicus 꽃말 : 공평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초. 학명은 Petasites japonicus 이다. 머위, 머우, 머구 등의 여러 이름으로도 불린다. 특히 한방에서는 햇볕에 말린 뿌리줄기를 봉두채라고 부르는 한약재로 사용한다. 동의보감에는 ‘머위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또 기침을 멎게 하고 폐결핵으로 피고름을 뱉는 걸 낫게 한다. 몸에 열이 나거나 답답한 증상을 없애고 허한 몸을 보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잎은 신장 모양이고 땅속줄기에서 바..

야생화 이야기 2022.05.12

220512 김건희, 박근혜 끝까지 지켰다

220512 (목) 김건희, 박근혜 끝까지 지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5월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5년만이다. 보라색 정장 재킷에 회색 바지를 입고 취임식에 참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선글라스를 착용한 채 환하게 웃으며 자리를 지켰다. 취임식 단상에 오른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와 인사를 나누고 곧바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향해 90도로 고개 숙여 인사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식 직후 김건희 여사와 단상을 내려오면서 대화를 나눴다. 김건희 여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깍듯이 대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환송을 받으며 취임식장을 떠났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4월 12일 대구 달성군 박근혜 ..

뉴스 & 이슈 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