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6 3

박쥐나무 / Trilobed-leaf alangium

박쥐나무 / Trilobed-leaf alangium 동의어 : 남방잎, 남방다리, 누른대나무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층층나무목 > 박쥐나무과 > 박쥐나무속 학명 : Alangium platanifolium var. trilobum (Miq.) Ohwi 꽃색 : 노란색 개화기 5월, 6월, 7월, 박쥐는 생김새가 쥐와 비슷하고 낮에는 음침한 동굴 속에 숨어 있다가 밤에만 활동하며 얼굴이 흉측하게 생겨서 사람들이 싫어한다. 왜 하필이면 아름다운 나무에 하고 많은 좋은 이름을 다 놔두고 그것도 ‘박쥐나무’라는 이름을 붙였느냐고 비난을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박쥐나무의 잎을 햇빛에 한번 비춰 보고, 박쥐의 날개와 비교해보면 금세 너무 닮은꼴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박쥐나무는 박쥐의 생태나 얼굴모양과..

야생화 이야기 2022.04.16

220416 文 대통령, 5월 9일 靑 떠난다… 취임식 참석 후 양산행

220416 (토) 文 대통령, 5월 9일 靑 떠난다… 취임식 참석 후 양산행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일인 5월 9일 집무 후 청와대를 떠난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울 모처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5월 10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한 후 양산 사저로 이동할 예정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4월 15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 퇴임 일정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5월 10일부터 청와대를 개방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 임기가 5월 9일 밤 12시까지로 대통령이자 국군 통수권자로 마지막까지 국민의 안위를 지켜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었다. 박경미 대변인은 지난 4월 5일 KBS1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그 공..

카테고리 없음 2022.04.16

고추나무 / Staphylea bumalda

고추나무 / Staphylea bumalda 동의어 : 개절초나무, 미영다래나무, 매대나무, 고치때나무, 까자귀나무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무환자나무목 > 고추나무과 > 고추나무속 서식지 : 높지 않은 산지의 숲 가장자리, 경사 지대, 산골짝 학명 : Staphylea bumalda DC. 국내분포 : 전국 해외분포 : 중국, 일본 전국의 산 숲 속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로 세계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에 분포한다. 잎은 마주나며, 작은 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암술은 1개이나 암술머리는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며, 부푼 반원형, 위쪽이 2조각으로 갈라진다. 잎이..

야생화 이야기 2022.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