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 52

220331 김정숙 여사 '옷값 논란'에… 재소환된 박근혜

220331 (금) 김정숙 여사 '옷값 논란'에… 재소환된 박근혜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 특활비’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청와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의상 논란까지 재소환하며 의혹에 해명하자, 국민의힘은 의상비 공개를 압박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3월 30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김정숙 여사가 의상지출을 모두 사비로 했다면 비판하기 어렵다”면서도 “그런데 청와대가 알아야 할 것은 ‘모두’ 사비로 했다는 주장은 반례 하나에 깨진다”고 지적했다. 이준석 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특활비에 민감하게 반응했던 문재인 정부이기에 반례가 나오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청와대 특수활동비 지출 사례가 나오면 옷을 반납해야 된다고 으름장을 놨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뉴스 & 이슈 2022.03.31

220330 김정숙, '옷값 논란' 일파만파… '김멜다'라 불려

220330 (수) 김정숙, '옷값 논란' 일파만파… '김멜다'라 불려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 논란'이 온라인에서 정치권으로 옮겨붙고 있다. 급기야 김정숙 여사를 사치와 방종으로 악명 높았던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필리핀 대통령의 배우자 이멜다 여사에 빗대는 발언까지 나왔다.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은 3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숙 여사의 옷값이 국가기밀이라면 문재인 대통령 임기 종료 후에 장신구·옷·핸드백을 반환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으니 김정숙 여사의 의전 비용도 투명하게 공개했으면 한다"고 압박했다.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하지 않았느냐'는 정미경 최고위원의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5년..

뉴스 & 이슈 2022.03.30

220329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당선인 '극진 예우’

220329 (화)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당선인 '극진 예우’ 문재인 대통령은 3월 28일 우여곡절 끝에 성사된 윤석열 당선인과의 만찬 회동을 위해 집무실 밑까지 마중나가 기다리는 것으로 극진한 예우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58분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여민1관 3층에서 1층까지 내려와 윤석열 당선인 측 일행을 직접 맞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회동 장소인 상춘재가 아닌 여민1관에서 직접 윤석열 당선인을 맞이한 것은 극진한 예우의 뜻을 담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통상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진행됐던 과거 당선인 회동 당시 현직 대통령은 2층 집무실에서 1층 로비까지 내려와 당선인을 맞이하는 것이 관례였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김대중 당선인을 맞이할 때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노무현..

뉴스 & 이슈 2022.03.29

220328 영월의 오지 산행..... 큰아들과 접산 1박2일 비박산행

220328 (월) 영월의 오지 산행..... 큰아들과 접산 1박2일 비박산행 접산(接山, 835m)은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문천리와 북면 마차리의 경계에 솟은 산이다. 평창의 청옥산(1256m)에서 영월읍쪽으로 흘러내리는 능선 상에 있다. 동쪽으로는 국내에서 가장 맑다는 동강을 끼고 있고 사방은 손바닥만한 평지 하나 찾아보기 어려운 첩첩산중에 자리한 오지의 산이다. 접산 혹은 겹산? 접산이라는 특이한 이름은 동강을 접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석회석 침식에 의한 돌리네(doline) 현상으로 땅이 꺼지면서 주능선을 중심으로 몇 겹의 산줄기가 겹쳐있어 인근에서는 겹산이라고도 부른다. 겹친다고 할 때의 이 겹산이 비슷한 발음의 접산으로 한자화한 것으로 보인다. 서쪽 마차리에서 올려다보면 펑퍼짐한 것이 마치..

산행 이야기 2022.03.28

220327 신평 변호사… 김정숙 여사 '특활비' 저격

220327 (일) 신평 변호사… 김정숙 여사 '특활비' 저격 지난 19대 대선 때 문재인 캠프에 몸담았다가,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공개 지지 선언한 신평 변호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특활비' 사용과 관련해 신랄한 비판을 쏟아냈다. 최근 한국납세자연맹 측은 김정숙 여사의 의전 비용 등을 공개하라는 소송을 제기했지만, 청와대 측의 항소로 공개가 어려워졌다. 3월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신평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 부상하였다"며 "김정숙씨가 청와대 특수활동비를 사용하여 남편의 임기 내내 과도한 사치를 하였다고 한다"고 김정숙 여사를 정조준했다. 신평 변호사는 "형형색색의 옷값은 어쩌면 별것 아닌 모양이다. 브로치나 핸드백 같은 악세사리..

뉴스 & 이슈 2022.03.27

220326 尹 "식사 모시겠다"… 박홍근 "현직 대통령과 소통해야"

220326 (토) 尹 "식사 모시겠다"… 박홍근 "현직 대통령과 소통해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3월 2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인 장제원 의원과 만나 환담했다. 두 사람은 과거 예결위원회에서 협상 파트너로서 머리를 맞댔던 인연 등을 거론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러나 172석의 거대 야당 원내대표와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이라는 지위로서 만난 만큼, '뼈 있는' 말들도 오가며 은근한 신경전도 펼쳐졌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장제원 의원의 예방을 받고 윤석열 당선인의 취임 축하 메시지가 적힌 축하 난을 선물 받았다. 난에는 '제20대 대통령 당선인 윤석열, 축취임(祝就任)'이라는 문구가 적혔다. 박홍근 원내대표가 장제원 의원에게 "어서 오시라"고 인사하자 장제..

뉴스 & 이슈 2022.03.26

220325 박근혜 전 대통령 퇴원… "5년 만에 인사드려"

220325 (금) 박근혜 전 대통령 퇴원… "5년 만에 인사드려" 박근혜 전 대통령이 3월 24일 "국민 여러분께 5년 만에 인사를 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32분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하면서 현재 건강 상태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많이 회복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2017년 3월 31일 구속된 이후 공식석상에 선 것은 5년 만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많이 염려를 해주셔서 건강이 많이 회복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 4개월 동안 헌신적으로 치료에 임해주신 삼성병원의 의료진,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앞으로의 계획 등 이어진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곧바로..

뉴스 & 이슈 2022.03.25

작약(芍藥)/ Peony root

작약(芍藥)/ Peony root 동의어 : 산적자, 작약화, 도지, 적작, 홍약, 백약, 함박꽃 분류 : 속씨식물 > 목련강 > 장미목 > 작약과 > 작약속 원산지 : 아시아 (몽골,대한민국) 서식지 : 산지 크기 : 약 50cm ~ 80cm 학명 : Paeonia lactiflora Pall. 꽃말 : 수줍음 용도 : 무침용, 볶음용, 약용 등 목련강 작약과 작약속에 속하는 관속식물. 작약과 비슷하지만 잎 뒷면의 맥 위에 털이 있는 것을 호작약, 밑씨에 털이 밀생하는 것을 참작약이라 하며, 그밖에 백작약·모란이 있다. 중국이 원산지로 관상용 또는 약초로 재배된다. 토양이 깊고 배수가 잘 되며 약간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번식은 씨 또는 포기나누기로 한다. 어린 잎은 식용하며, 뿌리는 말려서 약재로..

야생화 이야기 2022.03.24

220324 미리보는 대통령 취임식… '국민통합' 메타버스 향연

220324 (목) 미리보는 대통령 취임식… '국민통합' 메타버스 향연 5월 10일 치러지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은 관례대로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린다. 취임식 키워드는 '공정과 상식의 회복, 통합'이 될 전망이다. 국회의사당은 '민의의 전당'이라는 상징성뿐 아니라 참석인원, 경호 측면에서 취임식을 갖기에는 최적의 장소로 13대 노태우 대통령부터 18대 박근혜 대통령 때까지 열렸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은 23일 브리핑에서 "국회에서 취임식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주선 위원장은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에 개최되는 대통령 취임식을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한다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장소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국회의 경우) 대규모 수용 능력이 있고 접근성이 용이해 국민 불편..

뉴스 & 이슈 2022.03.24

모란, 牡丹 / Tree Paeony

모란, 牡丹 / Tree Paeony 동의어 : 목단(牧丹), 화중왕(花中王), 목작약(木芍藥), 백화왕(百花王), 부귀화(富貴花), 천향국색(天香國色), 화사부(花師傅)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물레나물목 > 작약과 > 작약속 원산지 : 중국 크기 : 약 1m ~ 3m 학명 : Paeonia suffruticosa 꽃말 : 부귀, 왕자의 품격 개화기 : 5~6월 효능 : 각혈, 간질, 개창, 경련, 고혈압, 골증열, 관상동맥질환, 관절염, 금창, 낙태, 담, 대하증, 동통, 두통, 배농, 번열, 보혈, 복통, 부인병, 분자, 설사, 소염제, 암(자궁암), 야뇨증, 어혈, 열병, 오장보익, 옹종, 요통, 월경불순, 월경불통, 이뇨, 자궁내막염, 적취, 종기, 진정, 진통, 창종, 청혈, 출혈..

야생화 이야기 2022.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