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이야기

부들 / Cat-tail

담바우1990 2022. 7. 6. 04:17

부들  /  Cat-tail

 

동의어 : 포이화분(蒲厘花粉), 포화(蒲花), 포초황(蒲草黃), 향포(香蒲)

분류 : 부들목 > 부들과 > 부들속

꽃색 : 노란색

학명 : Typha orientalis C.Presl

개화기 : 6, 7

분포지역 : 한국, 일본, 중국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1~1.5m 정도이다. 잎은 선형이고 길이 80~130cm, 5~10mm로서 털이 없으며 밑부분이 원줄기를 완전히 감싸고 있다. 꽃은 6,7월에 피고 웅화수는 윗부분에 달리며 길이는 3~10cm이고 자화수는 바로 밑에 달리며 길이 6~12cm이고 화수에 달린 포는 2~3개로서 일찍 떨어진다. 꽃에는 화피가 없으며 밑부분에 수염같은 털이 있고 수꽃은 황색으로서 화분이 서로 붙지 않는다. 암꽃은 작은포가 없으며 씨방에 대가 있고 암술머리는 주걱 비슷한 피침형으로서 씨방 밑에서 돋은 털과 길이가 비슷하다.

 

열매는 핫덕(Hot-Dog) 비슷한 모양의 과수(果穗)는 길이 7~10cm로서 긴 타원형이며 적갈색이 난다. 원줄기는 원주형이고 높이 1-1.5m로서 털이 없으며 밋밋하다. 근경은 옆으로 뻗고 백색이며 수염뿌리가 있다. 연못가와 습지에서 자라며 부식질이 많은 점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비교적 습지이면 토양은 가리지 않는다. 번식은 실생 또는 분주로 번식한다. 분주는 이른봄에 행한다. 양성식물로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습지나 물가에서 자라며 환경내성이 강하고 이식이 용이하다.

 

과수와 잎은 꽃꽂이 소재로 이용되며, 마른 소재로 이용되기도 한다. 연못 또는 수재화단에 이용되며, 오염된 하수구 주변에 심으면 좋다. 잎은 공예품이나 방석을 만든다. 全草(전초)香蒲(향포), 어린 ()根莖(근경)蒲蒻(포약), 꽃차례는 蒲黃(포황), 果穗(과수)蒲棒(포봉)이라 하며 약용한다. 전초에는 다량의 vitamin B1, B2, C가 함유되어 있고 칼슘의 함유량은 극히 소량이다. 이뇨약으로서 小便不利(소변불리), 乳癰(유옹-화농성유선염)을 치료한다. 유사종으로 애기부들이 있는데 과수가 작고 2중으로 되어 있다.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