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이슈

220528 윤석열 대통령 부부 사전투표··· "7장 다 봉투에 담으라고?"

담바우1990 2022. 5. 28. 05:32

220528 (토)  윤석열 대통령 부부 사전투표··· "7장 다 봉투에 담으라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인근의 투표소에서 6·1 지방선거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낮 12 7분쯤 서울 용산구의회에 마련된 이태원 제1동 사전투표소에 도착해 2층으로 향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안내요원들에게 수고하십니다라고 인사하며 투표소에 들어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어 신분증을 제출한 뒤 마스크를 내리고 얼굴과 지문 등으로 신분을 확인하고 투표용지를 받았다.

 

서울 서초구에 거주하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이날 관외 선거 투표소로 안내받았다. 관외 선거인은 투표용지에 기표를 한 뒤 회송용봉투에 투표지를 모두 담아 투표함에 투입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안내를 받으면서 , (투표용지) 7장을 다 여기(봉투에) 담으라고?”라고 말했다. 김건희 여사도 여기 (봉투에) 다 넣어요?”라고 확인했다. 두 사람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과 서울시교육감, 서초구청장을 비롯해 지역구 시·도의원과 비례대표 시·도의원 등에 대해 투표권을 행사한다.

 

두 사람은 각각 부스에서 2분여에 걸쳐 기표를 마쳤다. 김건희 여사가 20초쯤 먼저 기표를 마치고 윤석열 대통령을 기다렸다. 두 사람은 투표함에 봉투를 넣으며 촬영한 뒤 낮12 14분쯤 투표소를 나섰다.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은 역시 사전투표 개시일(3 4)에 지역 유세 중이던 부산에서 사전투표를 했다. 김건희 여사도 같은 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정치·국가발전 위해 더 많이 투표해달라"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가 퇴임 후 처음으로 선거 투표를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5 27일 오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하북면주민자치센터 사전투표소를 찾아 투표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 5 10일 퇴임과 동시에 주소지를 하북면으로 옮겨 하북면민 자격으로 지방일꾼을 뽑는 투표에 참여했다. 하북면주민자치센터 사전투표소는 사저에서 약 3 떨어져 있다. 평산마을 비서실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임 중에도 사전투표 첫날 투표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푸른색 재킷에 회색 바지를 착용하고 투표장에 왔다. 김정숙 여사는 문재인 전 대통령보다 짙은 푸른색 계열 정장 차림이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투표 사무원들에게 "수고하십니다"라고 인사를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어 "장갑을 껴야 하느냐"고 묻기도 했고, 신분 확인 과정에서 "얼굴을 보여달라"고 하자 웃으며 마스크를 벗어 보이기도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는 손 소독, 신분 확인을 마친 후 일반 유권자들과 함께 줄을 선 채 약 5분을 기다린 후 투표했다. 두 사람은 나란히 투표함에 용지를 넣고 투표소를 나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첫 투표를 한 소감을 묻자 "퇴임 후 지역으로 내려온 것 자체가 지역균형 발전 도움을 주고자 한 것이었다" "선거를 통해 유능한 일꾼이 많이 뽑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어 "지방선거임에도 사전투표를 많이 하는 것 같다" "투표야말로 우리 정치, 대한민국을 발전시킨다. 더 많이 투표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사저 앞 반대단체 시위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 뭐 불편합니다"라고 짧게 말했다. 이날 하북면주민자치센터 사전투표소에는 현문 주지 스님 등 통도사 스님들과 지역민들 투표행렬이 아침부터 이어졌다.

 

 

 

 

 

 

 

 

 

 

 

 

 

사라진 '이재명 효과'인천서 밀리고 경기선 쫓기고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며 수도권 지방선거 열기가 뜨거워졌지만, 오히려 광역단체장 판세는 국민의힘 쪽으로 기울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526일 나왔다. 서울과 인천에서 국민의힘이 우세했고, 경기도에선 국민의힘이 따라붙으며 초박빙 구도가 만들어졌다.매일경제 의뢰로 메트릭스가 522~23일 인천 거주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인천시장 후보 지지율은 유정복 국민의힘 후보 47.3%, 박남춘 민주당 후보 37.0%, 이정미 정의당 후보 4.2% 순이었다. 앞서 512~13일 실시한 1차 조사에선 유정복 후보 41.6%, 박남춘 후보 39.4%로 오차범위 내 접전 구도였던 격차가 열흘 만에 10.3%포인트로 벌어진 것이다.

 

민주당이 우세했던 경기 판세도 국민의힘이 바짝 추격하는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달 520~21일 실시된 경기도지사 지지율 조사에서 김동연 민주당 후보는 41.6%,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39.4%로 양당 후보 격차가 오차범위 안인 2.2%포인트에 불과했다. 9일 전인 511~121차 조사에선 김동연 후보가 45.1%의 지지율로 김은혜 후보(36.4%)8.7%포인트 앞선 바 있다. 강용석 무소속 후보의 지지율은 1차 조사에서 4.6%, 이번 조사에선 4.4%로 집계됐다.

 

이 같은 추세는 이재명 위원장의 전격적인 정계 복귀가 지방선거 구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방증으로도 해석된다. 이재명 위원장은 대선 이후 잠행하다 약 두 달 만인 이달 58일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어려움에 처한 당과 후보들에게 활로를 열어주고 전국 과반 승리를 이끌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지만 실질적인 수도권의 지지율 상승과 시너지 효과는 미미했던 셈이다. 실제로 이재명 위원장의 출마가 경기도지사 혹은 인천시장 선거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각 지역 유권자에게 물은 결과 절반 정도만 그렇다고 답했다.

 

경기도에선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50.9%,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응답이 44.2%였고, 4.9%는 모름 혹은 무응답을 택했다. 특히 지지 정당별 영향 유무 응답은 민주당이 49.9%, 45.8%로 큰 차이가 없었던 반면 국민의힘은 58.0%, 37.9%로 나타나 부정적 영향이 컸음을 시사했다. 이재명 위원장의 출마 지역구가 있는 인천에선 영향을 미친다 54.8%, 미치지 않는다 40.3%, 모름 혹은 무응답 4.9% 순이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자 모두에게서 영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이 각각 60.1%, 55.5%, 그렇지 않다는 쪽(민주당 37.1%, 국민의힘 40.9%)보다 많았다.

 

한편 경기도지사 선거의 여야 접전 구도로 인해, 여당 소속인 김은혜 후보와 극우 성향의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강용석 무소속 후보 간 단일화 여부가 막판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일단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단일화 찬성 의견이 우세했다. 특히 지지 정당을 국민의힘이라고 밝힌 응답자 중 절반에 가까운 48.2%가 찬성했고, 반대는 37.3%였다. 강용석 후보 지지자 중에는 71.3%가 단일화에 찬성, 20.1%는 반대해 찬성 쪽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다만 지지 후보를 김은혜 후보라고 밝힌 응답자 중에선 찬성과 반대가 각각 42.5%로 동률이었다.

 

당에선 공식적으론 단일화 논의에 선을 긋고 있다. 당사자인 김은혜 후보는 "제 개인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도민과 당원이 말씀하시는 대로 따라가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의 수도권 선거를 돕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단일화는) 아마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같은 당의 김기현 공동선대위원장도 "강은혜 후보가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한다"며 강용석 후보 쪽의 사퇴 결단 촉구를 에둘러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서울시장 지지율 조사(520~21일 실시)에선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58.0%, 송영길 민주당 후보가 33.5%, 권수정 정의당 후보가 1.4%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오세훈 후보는 서울의 강남 동·, 강북 동·서 등 4개 권역 모두에서 과반 지지율로 송영길 후보를 앞섰다. 연령대별로는 40대에서 유일하게 송영길 후보(50.7%)가 오세훈 후보(40.8%)를 앞섰고, 20·30대와 50대 이상에선 모두 오세훈 후보가 과반 지지율을 얻었다. 앞선 511~12일 실시된 1차 조사에선 오세훈 후보 59.4%, 송영길 후보 28.3%로 이번 조사에선 송영길 후보 지지율이 5.2%포인트 상승했다.

 

 

 

 

 

정호영 못지않은 김승희치매 막말·로펌·야당 반발

 

정호영의 자진사퇴 후 보건복지부장관 후보로 내정된 김승희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야당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사퇴한 전임 정호영 후보자에 비해 비토 기류가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회의원을 지냈고, 윤석열 대통령이 여성 몫으로 지명했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결정적인 한 방이 없으면 임명이 강행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치매'로 비꼬고 사과 거부로펌 근무 이해충돌 소지

김승희 후보자는 의약품 분야 기술관료 출신이지만, 지난 2016년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된 다음에는 강성 정치인 이미지가 형성됐다. 특히 지난 201910월 문재인 대통령을 치매에 빗대 비꼰 이후 국정감사가 파행을 맞았는데도 거듭 사과를 거부했다. 이로 인해 당시 여당에서도 강성 정치인 이미지가 만들어졌다. 김승희 후보자는 국회의원 시절인 지난 2019104일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치매와 건망증이 다르냐"고 물은 뒤 "의학적으로 보면 다르지만, 건망증은 (치매)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동시에 (국민들이) 대통령 기억력 문제를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이 개별 대통령기록관 추진에 불같이 화를 냈고, 건립을 지시하지 않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지만, 앞서 829일 관련 예산이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것을 대통령 기억력에 빗대 비판한 것이다. 김승희 의원은 그러면서 "이쯤 되면 주치의뿐만 아니라 복지부가 (대통령)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국가치매책임제는 대통령 1호 공약"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치매 증상이 의심된다는 비판인 셈이다. 이 발언 이후 야당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했고 사과를 요구했지만 김승희 후보자는 응하지 않았다. 이런 이미지 때문인지 야당은 김승희 후보자를 '막말 정치인'으로 규정하고 후보자 지명 철회를 강력히 요구 중이다.

 

김승희 후보자가 20205월 국회의원 임기가 끝자고 두 달 뒤인 20207월부터 2년 가까이 법무법인에서 근무한 이력도 논란이다. 해당 법무법인은 제약 및 바이오, 헬스케어 등 김승희 후보자 직무와 관련된 분야를 주력으로 맡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을 지낸 김승희 후보자가 관련 로펌에서 근무하고 다시 복지부 장관이 되는 것은 이해충돌 소지로 해석될 수 있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526일 지명 직후 입장문을 통해 "취약계층을 촘촘하고 두텁게 보호하겠다"면서 "성장과 복지가 선순환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지속 가능한 노후소득 보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야당 "정호영보다 더 문제"낙마는 쉽지 않을 듯

야당은 김승희 후보자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이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2019년 치매 발언에 대한 거부감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보건복지위원 위원들은 지난 526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내각 인선에 여성이 없다는 국내외 비판을 의식해 부랴부랴 여성 정치인 출신을 내정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김승희 후보자는 20대 국회에서 손에 꼽히는 막말 정치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승희 후보자는 식약처장 재직 시절 가짜 백수오 파동 때 인체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국민은) 무능한 식약처장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복지위 소속 한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김승희 후보자가 막말 정치인이고 상임위 활동에서 전문성을 발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전문성과 인품 모두 낙제점"이라고 맹비난했다. 또 다른 야당 의원실은 "차라리 정호영 전 후보자가 났다. 20대 국회에서 복지위 소속이었던 사람들에게 악명이 높다""김승희 후보자는 21대 국회의원으로 공천을 못 받고 그 후 법무법인에 들어가 일한 것으로 안다. 식약처장과 국회의원 경력으로 소송에서 유리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비토 기류에도 김승희 후보자 낙마가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국회의원 출신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사례를 찾기 어렵다. 또 자녀 문제 등 결정적인 한방이 있지 않는 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분석이다.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