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이야기

인기 명산 1위의 서울 북한산 836m… 13곳 등산코스

담바우1990 2021. 10. 20. 15:09

인기 명산 1위의 서울 북한산 836m… 13곳 등산코스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도심 속 자연공원 북한산은 명산의 3대 조건인 산상(山相), 조망(眺望), 계곡(溪谷)을 모두 갖추고 있다. 삼국시대 이래 2천 년의 역사를 담고 있는 북한산성을 비롯하여 수많은 동식물과 보물, 사적지, 문화재들이 북한산에서 숨쉬고 있다. 북한산은 우이령을 경계로 북쪽은 도봉산, 남쪽은 북한산 지역으로 나뉘는데, 1983년 4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탐방객들이 많이 찾는 북한산 등산코스 13곳을 소개한다.

 

 

1. 백운대 코스

 

백운대탐방지원센터에서 하루재, 백운대피소, 백운봉 암문을 지나 백운대에 오르는 편도 1.9km 코스로 1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북한산 최고봉에 올랐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서울과 경기도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의 대표 코스이다. 북한산 백운대 코스는 북한산 국립공원의 최고봉인 백운대 정상에 올라 자연의 웅장함과 정상 등정의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으며 서울과 경기도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곳이므로 전문 산악인뿐만 아니라 등산을 좋아하는 일반 탐방객들도 많이 찾는다.

 

 

 

2. 북한산성 코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대서문, 보리사를 지나 백운대에 오르는 탐방코스이다. 편도 3.4km이며,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된다. 북한산성의 주요 성문과 탐방로 주변 계곡의 아름다운 경관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의 인기 코스이다. 북한산 국립공원의 대표 문화유적인 북한산성의 주요 성문들과 산성계곡을 따라 조성된 탐방로 주변의 수려한 경관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며, 탐방로 입구에 조성된 넓은 주차장이 있어 대중교통은 물론 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원거리 탐방객들도 손쉽게 접근하기 좋다.

 

 

 

3. 대남문 코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대서문을 지나 중성문, 대남문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편도 5.8km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자연탐방과 역사탐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이며 각 계절별 야생화와 동물을 볼 수 있으며, 특히 가을 단풍시기에 볼만한 코스이다. 짧지 않지만 완만하여 아이들도 함께 할 수 있다. 또한 이 코스는 북한산성의 주요 성과 행궁지, 중흥사 지 등 역사적 유적지를 지나가 아이들의 교육에도 유익하다.

 

 

 

4. 사패산 코스

 

자연석과 토사로 이뤄진 흙길을 따라 맑고 수려한 계곡과 더불어 자연의 신비로움을 품고 있는 기암괴석 등을 감상하며 심신의 안정을 꾀할 수 있는 심신의 안정을 꾀할 수 있는 탐방코스이다. 편도 5.5km, 3시간 정도 소요된다. 도봉산 사패 코스 초입에 해당하는 송추 자연관찰로는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 안내도가 설치되어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부담 없이 탐방하기 좋은 코스이다. 단, 사패능선에 오르기 전 구간이 급경사로 나무계단과 돌계단을 올라와야 하니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5. 오봉 코스

 

송추분소에서 송추 폭포를 지나 오봉, 여성봉을 거쳐 하산하는 코스로 편도 6.5km,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여러 전망 포인트를 가지고 있어 초보자들도 지루함 없이 산행할 수 있는 코스이다. 시원하게 떨어지는 송추 폭포와 여러 기암괴석들을 감상할 수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 도봉사무소 송추 지구의 대표 탐방 코스이다. 탐방로상에 위험한 구간들은 우회로나 데크 계단을 설치하였으므로 그곳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오봉산 정상에 인접한 능선부 역시 일반 탐방객의 이용에는 큰 무리는 없는 코스이다. 하지만 급경사와 음지인 지역이 있어 겨울철엔 아이젠이 꼭 필요한 구간이다.

 

 

 

6. 우이암 코스

 

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우이암까지 가는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코스이다. 편도 3.0km 1시간 30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거리로 노인부터 초보자까지 쉽게 오를 수 있다. 바위 모양이 소의 귀를 닮았다고 붙여진 우이암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으며 진달래, 철쭉 등 연분홍색 꽃이 만발하여 마치 동화에서나 느껴 볼 수 있는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기도 하는 곳이다. 우이암 인근 전망데크에서는 도봉산의 주요 봉오리와 오봉이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4계절 아름다운 도봉산을 감상할 수 있다.

 

 

 

7. 망월사, 포대, 회룡 코스

 

원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덕재 샘, 망월사를 거쳐 포대 정상에 올라 경치를 관망한 후 회룡골을 따라 내려와 회룡사를 거쳐 회룡탐방지원센터까지 탐방하는 코스이다. 소요 망월사와 회룡사 등 주변 역사문화재를 따라 걸으며 문화를 느낄 수 있다. 산행 초보자도 쉽게 정상에 오를 수 있는 도심 속 등산 코스로 도심 속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아 연중 많은 등산객으로 붐비는 인기 코스이다.

 

 

 

8. 신선대 코스

 

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신선대까지 가는 3.3km의 코스이다.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되며 도봉 상의 세 봉우리 선인봉, 자운봉, 만장봉을 가장 빠른 시간에 만나볼 수 있다.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도봉산의 매력을 온몸으로 만끽할 수 있으며 서울의 전경과 멀리 수락산까지 볼 수 있다.

 

 

 

9. 사모바위 코스

 

구기탐방지원센터에서 구기 삼거리, 대남문, 청수동암문, 사모바위에 이르는 4.3km의 코스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사모바위 탐방코스는 특히 1 급수에만 서식하는 버들치가 있는 구기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북한산성의 남쪽을 상징하는 대남문과 사모관대와 비슷하게 생긴 사모바위를 감상할 수 있다.

 

 

 

10. 비봉 코스

 

비봉탐방지원센터에서 금선사, 비봉에 이르는 2.0km의 코스로 1시간가량 소요된다. 비봉 코스는 비봉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비봉을 향하는 탐방로로 비봉과 진흥왕 순수비 유지를 감상할 수 있다.

 

 

 

 

11. 보국문 코스

 

계절마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정릉계곡, 청소 폭포 구간은 보국문 코스 묘미를 느낄 수 있는 보석 같은 구간으로 편도 2.4km, 1시간 20분가량 소요된다. 한산 보국문 코스의 시작점인 정릉탐방지원센터를 지나면 시원스레 펼쳐진 정릉계곡을 감상할 수 있다. 정릉탐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장애인 편의 탐방로를 만나게 되는데 비장애인뿐 아니라 장애인들도 함께 산이 주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어 많은 탐방객들이 찾고 있다.

 

 

 

12. 대동문 코스

 

백련 공원 지킴터에서 출발하여 진달래 능선을 지나 대동문까지 오르는 2.7km,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되는 코스이다. 도심으로부터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산행의 재미를 느낌과 동시에 서울 도심 경관을 즐길 수 있다. 이 코스는 뛰어난 접근성과 짧은 탐방코스, 중간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 코스로 진달래가 개화하는 4월이 되면 활짝 핀 진달래를 보러 많은 탐방객들이 찾고 있다.

 

 

 

13. 소귀천 코스

 

소귀천 공원 지킴터에서 대동문, 동장대, 용암문, 도선사에 이르는 편도 5.1km, 3시간 10분가량 소요되는 코스이다. 자연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진귀한 형상을 한 바위들과 음이온이 풍부한 계곡을 감상할 수 있는 북한산의 대표 탐방코스이다.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