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이야기

고추나무 / Staphylea bumalda

담바우1990 2022. 4. 16. 04:31

고추나무  /  Staphylea bumalda

 

 

동의어 : 개절초나무, 미영다래나무, 매대나무, 고치때나무, 까자귀나무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무환자나무목 > 고추나무과 > 고추나무속

서식지 : 높지 않은 산지의 숲 가장자리, 경사 지대, 산골짝

학명 : Staphylea bumalda DC.

국내분포 : 전국

해외분포 : 중국, 일본

 

전국의 산 숲 속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로 세계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에 분포한다. 잎은 마주나며, 작은 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암술은 1개이나 암술머리는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며, 부푼 반원형, 위쪽이 2조각으로 갈라진다. 잎이 고춧잎을 닮아서 우리말 이름이 붙여졌다. 줄기는 높이 3-5m이다. 잎은 마주나며, 작은 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길이 4-8cm, 2-5cm,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길이 5-8cm의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꽃잎은 도란상 긴 타원형이다. 암술은 1, 암술머리는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며, 9-10월에 익고 부푼 반원형, 위쪽이 2조각으로 갈라진다. 꽃은 5-6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토양이 습기가 있는 곳에 흔히 자란다. 어린잎을 식용한다.

 

삭과의 열매는 2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열매가 발달함에 따라 풍선처럼 부푼다. 독특하게 생긴 열매의 형태로 인해 정원수로 심기도 한다.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고추나무속 식물은 1종뿐이며, 부푼 반원형의 열매로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분류군이다. 잎은 작은 잎 3장으로 이루어진 겹잎으로서 가지과의 고추잎을 닮아서 우리말 이름이 붙여졌다. 고추나무속 식물은 전 세계적으로 13종이 있고 주로 북반구 온대지역에 분포하는데 중국에 8종이 있다. 유럽에 2, 미국 캘리포니아에 1, 북아메리카 동부에 널리 분포하는 1, 멕시코에 1종이 분포하고 있다. 이들 지역의 종들이 아시아 지역의 종들에서부터 유래했는지, 언제 어떤 경로로 이동, 전파되었는지 등, 고추나무속은 북반구 식물지리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좋은 분류군이나 아직 자세히 연구된 적이 없다.

 

봄철 큰 일교차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적은 활동량 등으로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식품 및 천연 약용자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국내 약용자원의 새로운 기능성 소재 발굴을 위해 안동대학교 정진부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한 결과, 고추나무 새순이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면역력을 강화하며, 과도한 면역반응 조건에서는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고추나무는 우리나라 전국 산지에 자생하며 이름은 고춧잎과 닮은 것에서 유래하였다. 뿌리와 열매는 작고유라는 약재로 마른기침과 해산후 어혈에 효과가 있다. 특히 고추나무 새순은 맛과 향이 좋아 사랑받는 봄철 산나물 중 하나인데, 이번 연구 결과로 고추나무 새순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고추나무(Staphylea bumalda) 추출물을 포함하는 면역 증진 및 조절용 조성물이라는 특허를 출원했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식약용소재의 안정적인 생산과 이용 다양화를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부위별 효능평가, 수확시기별 성분함량변화 등 다양한 연구를 지속해서 수행하고 있다. 공동연구를 수행한 안동대학교 정진부 교수는 고추나무 새순의 인체 항상성 유리를 위한 면역시스템 조절 기능은 기능성 식품으로 개발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손호준 박사는 임업농가와 산업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대량생산 연구와 원료소재 표준화 연구도 함께 수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