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레나물 / Giant St. Johnswort
물레나물 / Giant St. Johnswort
동의어 : 매대체, 황해당, 금사호접, 물네나무, 소연요, 금사조, 한연초, 홍한연, 물네나물, 애기물네나물, 좀물레나물,
긴물레나물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차나무목 > 물레나물과 > 물레나물속
서식지 : 산록의 초지 :
학명 : Hypericum ascyron L.
국내분포 : 전국
해외분포 : 중국, 베트남, 일본, 몽골, 러시아, 북아메리카 동부
전국의 산과 들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베트남, 일본, 몽골, 러시아, 북아메리카 동부에 분포한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기도 하고, 높이 50-120cm다. 잎은 마주나며, 피침형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심장 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감싼다. 꽃은 6-8월에 줄기와 가지 끝의 취산꽃차례에 피며, 노란색이다. 꽃받침은 5장, 크기가 서로 다르다. 수술은 많으며, 보통 5개의 뭉치로 된다. 암술대는 가운데 부분까지 5갈래로 갈라지지만 변이가 있다. 열매는 삭과이다. 약용으로 쓰인다.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기도 하고, 높이 50-120cm다. 잎은 마주나며, 피침형, 길이 5-10cm, 폭 1-3cm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심장 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감싼다. 꽃은 줄기와 가지 끝의 취산꽃차례에 피며, 노란색, 지름 4-6cm다. 꽃자루는 1-3cm다. 꽃받침은 5장, 길이 1cm쯤, 크기가 서로 다르다. 꽃잎은 낫 모양의 넓은 난형, 길이 2.5-3.0cm다. 수술은 많으며, 보통 5개의 뭉치로 된다. 암술대는 가운데 부분까지 5갈래로 갈라지지만 변이가 있다. 열매는 삭과이며, 난형, 길이 12-18mm다.
꽃은 6-8월에 핀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흔히 자라지만, 반그늘이나 그늘에서도 자란다. 습기가 충분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필요하다. 어린잎은 식용하며, 뿌리, 잎, 종자를 약용한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본 분류군은 잎이 단엽이고 마주보기로 달리며, 노란색의 꽃잎이 화려하며 많은 수의 수술이 다섯 묶음으로 난 특징을 지닌 다년초로 쉽게 인식할 수 있다. 또 꽃잎이 물레처럼 비틀어져 있어 물레나물이라고 불린다. 고추나물(H. erectum Thunb.)에 비해서 수술은 5개의 뭉치로 되며, 암술대가 5개이고, 꽃은 더욱 크므로 구분된다.
동아시아에서 북아메리카 동부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포역을 가지는 분류군으로 분류군 내 형태적 변이가 심한 분류군이나, 지역적인 변이체를 독립된 분류군으로 잘 인정하지 않고 하나의 분류군으로 인식한다. 물레나물과 유연관계가 깊은 분류군 중에 유럽에 자생하는 성존스워트(St John’s wort; Hypericum perforatum)는 우울증의 치료제로 쓰이며 식품 보조제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물레나물를 외상, 부종, 투통, 메스꺼움, 종기를 치료하는 데 약으로 쓴다. 물레나물이 성존스워트와 같은 속에 있기 때문에 물레나물도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이나 식물 개발 가능성이 높아 최적의 효과를 찾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Chae et al. 2006; Hashida et al. 2007).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