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이야기

백당나무 / Smooth-cranberrybush viburnum

담바우1990 2021. 6. 23. 04:50

백당나무  /  Smooth-cranberrybush viburnum

 

동의어 : 접시꽃나무, 천목경화, 청백당나무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꼭두서니목 > 인동과
원산지 : 아시아 (대만,중국,대한민국,일본)
서식지 : 산지의 습한 곳
크기 : 약 2m ~ 4m
학명 : 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
꽃말 : 마음

 

요약 인동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의 아시아가 원산지이다. 잎은 마주나는데,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이 조금 있다. 흰색으로 피는 꽃은 가장자리에 넓은 꽃잎이 있고, 그 안쪽으로 작은 꽃잎이 촘촘히 모여 있다. 열매는 9월경에 붉은색으로 익어 겨우내 매달려 있는데, 한방에서는 기관지염·위궤양·위통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한다. 학명은 '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이다.

 

이름의 유래는 꽃이 흰색이고 당분이 많아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이야기와 불당 앞에 많이 피어 있는 꽃이라는 의미에서 기원했다고 전해진다. 꽃이 달리는 모습이 수국과 같아 목수국 또는 백당수국이라 부르기도 하나 수국과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산지의 습한 곳에서 자라는데, 관상용으로도 많이 재배한다.키가 3m에 달하고, 잎은 마주 나는데 창처럼 3갈래로 나누어진 것도 있다.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조금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약 2cm이다.

 

흰색의 꽃은 5~6월에 줄기 끝에서 산방꽃차례로 무리져 피는데, 꽃차례 한가운데에는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갖춘 꽃이 핀다. 꽃부리는 지름이 5~6mm로 아주 작으며, 가장자리에는 지름 3cm의 매우 큰 꽃부리로 이루어진 중성화(암술과 수술이 모두 없는 꽃, 무성화하고도 한다)가 핀다. 열매는 붉은색이다. 모든 꽃이 중성화로만 이루어진 품종을 불두화라고 하는데, 백당나무의 변종으로 절에서 많이 심고 있다. 내한성이 강하고 빨리 자라 뜰에 많이 심는다.

 

 

 

 

 

 

 

 

 

 

 

 

*****   THANK  YOU   *****